I-140이 고용주와 주 신청자의 정보를 제출하여 취업 이민으로서 청원을 하는 단계였다면, DS-260(영주권 신청)은 개인의 정보를 적어 온라인으로 영주권을 신청하는 것이라 보면 됩니다. 그리고 온라인 Submit 후 NVC(National Visa Center)에 서류를 제출하면 끝! (참고로, 비 이민비자 신청은 DS-160이며 이민 비자 신청은 DS-260입니다)
P3 LTR란 영주권 발급 과정(DS-260 : 외국인 등록 신청 양식)을 위한 Fee 납부 요청 letter이며 이 Pay를 지불해야만 DS-260 작성이 가능합니다. DS-260은 CEAC(Consular Electronic Application Center) 사이트에서 작성을 하며 https://ceac.state.gov/IV/Login.aspx 로 접속하면 됩니다.
DS-260작성
P3 Letter 단계에서 $345 Pay를 내게 되면 결제 시점으로부터 약 3일 뒤에 Paid로 바뀌면서 Page가 열리게 됩니다. 바로 아래 사진처럼 말이죠.
이때부터 담당자 들은 선생님들께서 적어 주신 Questionnaire를 바탕으로 세세한 정보들을 모두 작성하게 됩니다. 토마스앤앰코는 선생님들의 수속을 진행함에 있어 Delay가 되지 않도록 작성해야 할 서류 및 발급해야 할 서류들을 미리 안내드리고 있습니다. 실제 DS-260 시작 전인 I-140 승인서가 나온 시점부터 미리 안내를 드리기 때문에. 약 한 달 가량 여유 있게 서류들을 준비할 수 있죠.
DS-260을 위한 준비 서류
DS-260 Questionnaire
Tomas 자체적으로 만든 Form을 드리면 주 신청자 뿐만 아니라 동반 가족 들까지 작성해야 하는 서류입니다. 개인 정보 및 가족사항, 주소, 고용주 정보, 학력, 경력 등 그 사람에 관한 만 16세 이상의 모든 정보를 적는다고 보면 됩니다. (만 16세 이하의 자녀들은 과거 정보는 필요 없이 현재 정보만 작성하면 됩니다)
**거짓 및 허위로 작성하지 않고 꼭 있는 그래도 작성해주셔야 합니다
비자 사진
5×5 size의 비자 사진이 필요합니다.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사진이어야 하며 꼭 흰색 배경으로 찍어 주세요.
Tip. 비자 사진은 추후에 대사관 인터뷰에도 필요하니 여유 있게 찍길 추천드립니다
기본, 혼인, 가족관계 증명서 (상세)
주민센터 혹은 인터넷으로 발급이 가능하며, 이전과 다르게 “상세”로 발급해야 하니 서류 준비 시 주의해 주세요. 한글로 발급해 주시면 되며 번역은 Tomas에서 해드릴 거예요. 싱글이더라도 만 16세 이상 분들은 혼인 관계 증명서를 꼭 뽑아 주셔야 합니다. “기록 없음”이라고 찍혀 나오실 거예요.
**참고로 국가에서 뗀 서류는 유효 기간이 1년입니다. 그렇기에 Regular Process로 진행하셨던 분들은 서류를 뗀 지 1년 정도가 경과되었으니 다시 발급하셔야겠죠~?
출입국 증명원
하와이, 괌을 제외한 미국령에 여행 혹은 거주한 이력이 있을 경우 제출하는 서류입니다. 해당 서류는 NVC에 보내지는 않지만 DS-260 작성 시 정확한 정보를 입력하기 위함이며, 선생님들께서 입국&출국 날짜를 안다고 하더라도 혹시 모를 상황을 대비하여 Double Check 하기 위해서입니다.
주민등록 초본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선생님들은 만 16세 이상의 모든 정보를 적어야 하는데요, 본인이 거주했던 모든 곳의 주소와 날짜를 아는 분은 없을 거라 예상됩니다. 이때 주민등록 초본을 발급하게 되면 해당 정보들을 한눈에 볼 수 있게 됩니다. 이 서류도 마찬가지로 NVC에 보내진 않지만 꼭 발급해주셔야 합니다.
범죄, 수사 경력 회보서
경찰서에 직접 방문하여 영문으로 발급해 주셔야 합니다. 이전에는 2부로 발급되었지만 요즘은 4부로 발급되는 곳이 증가하였고, 업무가 많은 경찰서들은 발급을 안 해주기도 하니 꼭 방문 전 사전 확인을 해야 합니다. 워낙 까다로운 곳이 많으니 방문 후 담당자들에게 편하게 문의해 주세요. 친절하게 발급 방법 및 발급 시 유의사항에 관하여 안내 드릴 것입니다!
**만일 과거 기타 체포, 구속 또는 기소 경력이 있을 경우 판결문을 제출해야 합니다. 이미 계약 당시부터 이러한 내용들을 체크하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한국, 미국 외의 국가 신원 조회서
현재 6개월 이상 해외에서 거주 중이거나 과거에 거주 기록이 있으시는 분들은 해당 국가의 신원 조회서를 발급해야 합니다. 이는 해당 나라 거주 시 범죄 기록이 있었는지 확인하는 절차이며 꼭 필요한 서류입니다. 해외 신원 조회서는 가장 까다로운 서류 중 하나입니다 비용도 많이 들고 기간도 정말 오래 걸리죠. 다행히 요즘은 서류 대행업체들이 생겨 조금 편해지기도 하였습니다. 2~3개월 전부터 미리 안내드리니 여유롭게 준비해 주시면 됩니다!
병적 증명서
남자분들 같은 경우 병적 증명서를 영문으로 발급해야 합니다. 가까운 병무청에서 발급 가능한지 미리 확인 후 방문하기를 추천드립니다